LG유플러스, 중소 알뜰폰 지원 프로그램 ‘U+MVNO 파트너스’ 출범
2019.09.24■ 12개 MVNO사업자 참여, 알뜰폰 지속적인 사업 성장과 경쟁력 제고 위한 공동 브랜드·파트너십 프로그램 선보여
■ 전략 요금제 출시(알뜰폰 5G 요금제 준비), 파트너스 전용 홈페이지, LG유플러스 유통망 통한 알뜰폰 판매, 멤버십 제휴처 확대 등 MVNO 경쟁력 강화방안 대거 마련
LG유플러스가 중소 알뜰폰 활성화를 위한 종합 지원방안을 내놨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 / www.uplus.co.kr)는 중소 알뜰폰의 지속적인 사업 성장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동 브랜드·파트너십 프로그램 ‘U+MVNO 파트너스’를 선보인다고 24일(화) 밝혔다.
U+MVNO 파트너스에 참여하는 사업자는 현재 LG유플러스의 이동통신망을 임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 12개사다.
< 표. U+MVNO 파트너스 참여 사업자 >
NO |
사업자명 |
알뜰폰 브랜드 |
NO |
사업자명 |
알뜰폰 브랜드 |
1 |
인스코비 |
프리티 |
7 |
머천드코리아 |
마이월드 |
2 |
와이엘랜드 |
여유텔레콤 |
8 |
스마텔 |
스마텔 |
3 |
ACN |
플래쉬모바일 |
9 |
조이텔 |
조이텔 |
4 |
큰사람 |
이야기 알뜰폰 |
10 |
코드모바일 |
코드모바일 |
5 |
아이즈비전 |
아이즈모바일 |
11 |
서경방송 |
서경휴대폰 |
6 |
유니컴즈 |
모빙 |
12 |
에스원 |
안심모바일 |
이 프로그램은 MVNO 사업자들과의 세 가지 협업활동 ▲영업활동 지원 ▲인프라 지원 ▲공동 마케팅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LG유플러스는 알뜰폰 5G 요금제 출시 지원, 자사 유통망을 활용한 알뜰폰 판매, 알뜰폰 멤버십 제휴처 확대, 전용 홈페이지 제작 등 MVNO 사업자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지원방안을 다양하게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 신규 스마트폰 및 중고 인기모델 수급 지원, 5G 요금제도 출시 논의
*상세 내용은 아래 표 ① 참고
LG유플러스는 중소 MVNO 사업자들의 단말 구매, 전략상품 출시, 서비스 유통 등을 위해 다양한 영업활동 지원책을 내놨다.
단말 제조·유통사들과 협상력이 부족한 MVNO 사업자들을 위해 LG유플러스는 휴대폰 제조사인 LG전자, 삼성전자를 포함해 중고폰 유통업체들과 직접 협상을 통해 신규 출시 스마트폰 및 중고 인기모델 수급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정액형 선불요금제를 출시해 알뜰폰 고객들의 요금제 선택폭을 한층 넓힐 계획이다. 또한 MVNO 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알뜰폰 5G 요금제 를 준비, 요금경쟁력을 대폭 강화시킨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전략 요금상품 확대지원이 MVNO 사업자들의 수익 개선과 가입자 확보 및 유지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유통망 확대를 위해 기존에 GS25와 이마트24에 설치한 유심카드 전용 판매대를 오는 10월까지 LG유플러스 전국 2200여개 직영점 및 대리점에 구축한다. 현재 LG유플러스 서울·수도권 일부 매장에만 투입된 알뜰폰 선불 유심카드 판매 전담 직원도 내년 1월까지 전국 매장으로 확대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고객의 알뜰폰 유심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즉시 개통을 위해 알뜰폰 유심카드를 1시간 내 배달하는 서비스도 검토할 예정이다.
■ 알뜰폰 ‘셀프 개통 서비스’ 오픈, 파트너스 참여사 전용 유심 공급
*상세 내용은 아래 표 ② 참고
LG유플러스는 MVNO 사업자들이 통상 고객 내방이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지 않는 다는 점을 고려하여 U+MVNO 파트너스 참여사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직접 신규가입, 기기변경, 번호이동을 신청할 수 있는 ‘셀프 개통 서비스’를 내년 2월부터 지원키로 했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자사 전산 시스템과 MVNO 사업자 개통 시스템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규격을 맞춰 MVNO 사업자 시스템에서 고객정보 확인 및 본인인증, 개통 등이 원스톱 처리 가능토록 하는 IT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와 함께 동일명의 개통, 가입 후 서비스 미사용 휴대폰 등 비정상 가입자로 추정되는 사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LG유플러스의 이상관리 확인 시스템도 MVNO 사업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부터 U+MVNO 파트너스 전용 유심을 참여사들에게 제공하여 사업자들이 개별 구매해오던 유심 수급 비용 부담을 경감시킨다는 방침이다.
■ 고객 관심도 높은 멤버십 제휴 추가, 전용 홈페이지 제작
*상세 내용은 아래 표 ③ 참고
그간 경쟁력 강화 필요성이 꾸준히 거론되어 온 알뜰폰 멤버십도 대폭 개편한다. LG유플러스는 기존에 피자, 놀이공원 위주로 사용되던 U+MVNO 파트너스 참여사들의 멤버십 제휴처를 고객 관심도가 높은 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MVNO 사업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분야인 대(對)고객 홍보, 마케팅을 대폭 강화키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연내 U+MVNO 파트너스 전용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참여사 가입 고객 대상 각종 이벤트 행사 등 공동 판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전용 홈페이지에 LG유플러스 홈페이지와 참여사들의 홈페이지를 연동시켜 고객들이 보다 쉽게 사업자별 알뜰폰 서비스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한편 최근 알뜰폰 업계의 요금경쟁력은 점차 약화되고 망 도매대가 협상에 대한 의존도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알뜰폰 가입자는 지난해 꾸준히 증가하다 올해 2월 처음으로 감소하더니 4월 810만 2482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7월말 기준 806만 6747명을 기록하며 내리막길 추세다.
이런 시장 환경 가운데 LG유플러스는 실효성 있는 지원책을 담은 U+MVNO 파트너스 프로그램이 정체기인 알뜰폰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신채널영업그룹장 박준동 상무는 “U+MVNO 파트너스는 알뜰폰과 상생, 시장 활성화를 위해 오랜 기간 준비한 토탈 솔루션“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책 마련을 통해 MVNO 사업자들이 향후 이동통신사에 준하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참고 표. <U+MVNO 파트너스 프로그램>
프로그램 |
지원 방안 |
세부내용 및 기대효과 |
①영업활동 지원 |
단말 구매 지원 |
•LG전자/삼성전자와 신규 스마트폰 구매 직접 협상 |
•중고폰 유통업체와 중고 인기모델 구매 직접 협상 |
||
→알뜰폰 단말 라인업 다양화 및 경쟁력 강화 |
||
전략 요금제 출시 |
•프리미엄 정액형 선불요금제 |
|
•알뜰폰 5G 요금제 준비 |
||
→요금경쟁력 강화, 수익개선 및 고객 확보/유지 용이 |
||
유통망 확대 |
•2200여개 직영점/대리점 선불 유심전용 판매대 설치 |
|
•전국 유심배달 서비스 시행 |
||
→ 알뜰폰 구매 및 개통 편의성 증대 |
||
②인프라 지원 |
셀프개통 서비스 |
•MVNO 사업자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직접 개통 가능 |
→ 오프라인 매장 대체 온라인 채널 통한 고객 유인 |
||
이상관리 |
•비정상 가입자 모니터링 시스템 제공 |
|
확인 시스템 |
→잠재적 부실 가입자 사전 인지를 통한 리스크 관리 |
|
전용 유심 |
•파트너스 참여사 전용 유심 지원 |
|
→ 사업자 유심 구매 비용 부담 경감 |
||
③공동 마케팅 |
멤버십 확대 |
•고객 관심도 높은 제휴처 멤버십 포인트 사용 추가 |
→고객 로열티 증대에 기여 |
||
공동 홍보 |
•전용 홈페이지 제작해 LG유플러스 및 MVNO사업자 홈페이지와 연동, 각종 판촉 행사 공동 운영 |
|
→ 고객이 보다 쉽게 알뜰폰 서비스 정보 접근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