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019년 3분기 실적 발표
2019.10.30■ 연결기준 매출 15조 7,007억 원, 영업이익 7,814억 원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각각 1.8%, 4.4% 증가
□ 역대 3분기 실적 기준 매출액은 최대,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최대
□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 사상 최대
■ 생활가전, TV 는 견조한 수익성 유지... 휴대폰은 적자 축소
□ 생활가전: 해외 전 지역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분기 매출기준 5조 원 첫 돌파
□ TV: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며 수익성 개선... 영업이익률 8.2%
□ 스마트폰: 생산지 효율화와 원가개선으로 적자폭 크게 축소
■ 4분기 사업 전망
□ 생활가전: 프리미엄 및 신성장 제품의 매출 확대
□ TV: 프리미엄 제품 판매 늘려 안정적 수익구조 유지
□ 스마트폰: 듀얼 스크린 적용한 신제품 글로벌 출시 등 매출 확대
□ 자동차 부품: 환경변화에 주시하며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
□ B2B: 프리미엄 제품 수요 적극 대응을 통해 매출 확대 및 안정적 수익성 확보
LG전자 (066570, www.lge.co.kr)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 7,007억원, 영업이익 7,814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4.4% 증가했다. 역대 3분기 실적으로 보면 매출액은 가장 많고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최대다.
올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46조 2,450억 원으로 역대 최대이며 전년 동기 대비 1.5% 늘었다.
■ 사업본부별 실적
□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사업본부
H&A 사업본부는 매출액 5조 3,307억 원, 영업이익 4,289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북미, 유럽, 아시아 등 해외 전 지역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9% 늘었고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많다. 3분기 기준 매출액이 5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이익은 매출 확대, 원가구조 개선, 원자재가 하락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 HE(Home Entertainment) 사업본부
HE 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 8,662억 원, 영업이익 3,180억 원을 기록했다. 성수기에 진입한 가운데 중동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의 판매가 늘면서 매출액은 전년 동기, 전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경쟁심화와 환율악화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 크게 늘었다.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영업이익률은 8.2%를 기록했다.
□ MC(Mobile Communications) 사업본부
MC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5,223억 원, 영업손실 1,612억 원을 기록했다. 듀얼 스크린으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 5G 스마트폰 'LG V50ThinQ'의 판매 호조가 이어졌지만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가 줄고 북미시장에서 5G 전환이 늦어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와 원가개선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은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됐다.
LG전자는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 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후지원을 통해 믿고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다.
□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 사업본부
V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3,401억 원, 영업손실 601 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신규 프로젝트의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하지만 신규 프로젝트의 양산 비용 투입 등으로 수익성은 감소했다.
□ BS(Business Solutions) 사업본부
BS 사업본부는 매출액 6,987억 원, 영업이익 668억 원을 냈다. LED 및 대형 사이니지의 판매가 늘고 미국, 유럽 등에서 고출력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늘었다.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의 매출 확대와 태양광 모듈의 생산성 향상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0.3% 늘었다.
■ 4분기 사업전망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 시장은 무역분쟁, 국제정세의 불안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H&A 사업본부는 프리미엄 및 신성장 제품의 매출 확대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인 투입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글로벌 TV 시장은 수요 정체가 예상되나 올레드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시장의 성장세가 예상된다. HE 사업본부는 연말 성수기에 따른 경쟁심화로 마케팅 비용의 증가가 예상되지만 효율적인 자원 투입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성수기에 진입하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판매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MC 사업본부는 사용 편의성이 개선된 듀얼스크린을 적용한 프리미엄 신제품의 글로벌 출시를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에 기반한 원가 효율화를 통해 사업구조 개선도 지속 추진한다.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은 늘어나겠지만 생산지 효율화로 원가 경쟁력이 높아진 만큼 전년 동기 대비 영업손실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자동차부품 시장은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되고 완성차 업체의 구조조정이 지속되면서 수요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가별, 완성차 업체 별 전기차 관련 정책이 변하고 있어 수요의 변동성도 높아지고 있다. VS 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단기적으로는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태양광 모듈 역시 주요 국가들의 태양광 모듈 설치 확대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BS 사업본부는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앞세워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할 계획이다. 태양광 모듈 사업은 고출력 고효율 제품에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