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19년 4분기 영업이익 1,851억원 달성
2020.02.07■ '19년 4분기 영업수익 3조2,938억원, 서비스수익 2조4,850억원… 전년 동기 대비 3.8%, 3.3% 증가
■ 4분기 영업이익, 이통사 중 가장 높은 증가율 기록 및 시장전망치 상회
■ '19년 연간 영업수익 12조3,820억원, 서비스수익 9조2,056억원, 영업이익 6,862억원
■ 무선 가입자 112만8천(8% ↑), IPTV 가입자 45만8천(11.4% ↑) 증가에 따른 모바일 및 스마트홈 사업 선전이 주요 요인
■ "올해 소모적인 획득비 경쟁을 지양하고 전 사업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와 수익성 중심 경영 추진"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 www.uplus.co.kr)는 2019년 4분기 영업수익(매출) 3조2,938억원, 서비스수익* 2조4,850억원, 영업이익 1,851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수익은 3.8%, 서비스수익은 3.3%, 영업이익은 77.8% 증가한 수치다.
* 서비스수익: 영업수익(매출)에서 단말수익을 제외한 것. 무선·유선수익을 합산한 수익
특히 영업이익은 시장전망치(최대 1500억원)을 크게 상회함은 물론 이동통신 3사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영업수익 증가와 효율적 비용집행에 따른 것이다.
2019년 연간 기준, 영업수익은 12조3,820억원, 서비스수익은 9조2,056억원, 영업이익은 6,862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수익과 서비스수익은 전년 대비 각각 5.6%, 2.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7.4% 감소했다.
'19년 서비스수익 중 무선수익은 전년 대비 1.4% 성장한 5조5,168억원을 기록했다. 5G를 비롯한 가입자 순증이 지속되며 총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12만8천명(8%)가 증가해 1525만6천명을 넘어섰다. 특히 5G는 12월 말 기준 시장점유율 약 25%(116만4천명)를 차지하며 고착화된 5:3:2 구조에 변화를 이끌고 있다.
이는 혁신적인 서비스와 요금제로 고객가치를 확대한 데에 따른 것이다. 서비스는 VR·AR 기능 중심으로 고도화하고, 요금제는 업계 최초 청소년·시니어 대상 월 4만원대 상품을 선보였다.
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42.1% 증가해 109만1천명을 기록했다. 업계 최초로 무제한 데이터 및 기간형 포함 총 6종의 로밍요금제와 매달 150GB의 대용량 LTE 데이터를 제공했으며, KB국민은행과 손잡고 금융업계 최초의 알뜰폰을 선보이는 등 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의 결과다.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수익 증가 등으로 전년(3조8,551억원) 대비 4.5% 상승한 4조289억원을 달성했다.
*유선수익 = 스마트홈과 기업을 합산한 수익
스마트홈 수익*은 전년 대비 10.9% 상승해 2조46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IPTV 수익은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IPTV는 작년 대비 16.6% 증가한 1조323억원을,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9% 증가한 8,135억원을 달성했다.
* 스마트홈 수익: IP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수익을 합산한 수익
IP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45만8천, 11.4%가 증가하며 447만7천명을 기록했다. 50대 이상 세대 관심사 중심의 'U+tv 브라보라이프'를 새롭게 출시, 전 연령대 및 취향별 맞춤형 IPTV 서비스 라인업을 마련하며 콘텐츠 경쟁을 주도한 결과다. 넷플릭스에 대한 2030세대의 호응이 지속됐고, 'U+tv 아이들나라 3.0'의 한층 강화된 AI맞춤교육 서비스로 3040세대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
기업 수익*은 1조 9,827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1.3% 감소했다. 국내 및 글로벌 대형 고객 수주가 이어진 IDC 사업의 성장으로, 전자결제 등 e-Biz, 전용회선, 전화 매출 하락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했다.
* 기업 수익: e-Biz(전자결제, 기업메시징 등), IDC, 전용회선, 전화를 합산한 수익
연간 마케팅비용*은 5G 서비스 상용화에 따른 광고선전비, 공시지원금 총액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한 2조2,46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에는 인당 가입자 유치비용의 지속적인 절감으로 전 분기 대비 0.5% 감소했다.
* 마케팅비용: 판매수수료, 광고선전비를 합산한 비용에서 단말매출이익은 제외한 비용
CAPEX는 5G 기지국 구축 본격화에 따른 네트워크 투자 등으로 2조6,085억원을 집행, 전년 대비 86.7%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2020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모든 사업영역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추진할 방침이다.
5G는 B2C, B2B 사업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한다. 5G 3.0 서비스 출시 등을 통해 B2C 시장의 서비스경쟁을 선도하고 B2B 분야는 스마트팩토리, 원격제어, 커넥티드카, 스마트스쿨, 드론 등으로 사업기회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는 본격적인 인빌딩 셀 구축을 통해 통화품질을 개선하고, SA기반 5G 상용화 준비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IPTV, AIoT 등 스마트홈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도 이어나간다. '아이들나라'를 비롯, '브라보라이프'의 콘텐츠 차별화로 IPTV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새로운 AIoT 플랫폼을 도입해 홈과 모바일의 자유로운 연계토록 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도 개선한다.
지난해 인수한 LG헬로비전과 함께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시너지 창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생활영역으로 5G서비스의 고객가치를 확대하고 국내외 일등 사업자와 협력을 추진하며 서비스 개선에 역량을 집중해왔다"며, "올해는 소모적인 획득비 경쟁을 지양하고 전 사업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와 수익성 중심 경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