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IT로 세상과 소통하는 장애청소년들 ‘꿈과 희망’ 11년째 응원
2022.11.21■ 장애청소년들의 IT 축제인 ‘2022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본선 개최
□ 올해 대회에는 국가 대표 선발전과 예선 거쳐 16개국 327명이 참가
□ 교사가 꿈이라는 청각장애인 바린퐁(19?태국)이 장애인 접근성 아이디어로 종합우승
□ 공무원 준비하며 컴퓨터 자격증 딴 김경모(22) 군은 ‘e툴 엑셀 챌린지’ 발달장애 부문서 1위
■ 지난 10년간 세계 각국서 4천여명의 장애청소년이 IT챌린지에 참가해 도전
□ LG전자, 장애청소년들 정보격차 해소하고 대학이나 사회 진출 기반 마련에 기여
□ 2018년 종합우승 한 파이자는 현재 대학서 나노테크놀로지 전공하며 엔지니어 꿈 키워
□ 2016년 발달장애인 최초 종합우승자인 친마니는 TV 출연하며 장애인 인식개선 활동에 앞장
■ 30일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의 발전방향 등 주제로 ‘혁신과 통합’ 포럼 개최
LG전자(066570, www.lge.co.kr)가 최근 ‘2022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열고 IT로 세상과 소통하는 장애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했다.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는 장애청소년들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정보 활용능력을 높여 취업, 진학 등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부터 개최해 온 행사다. ㈜LG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LG전자와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조직위원회가 주관한다.
이번 대회는 각국의 대표 선발전을 통해 뽑힌 400여 명의 장애청소년 중 예선을 통과한 16개국 327명이 본선에 참가했다. 이들은 데이터 산출과 엑셀 함수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e툴 엑셀 챌린지’, 자율주행차 관련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하는 ‘e크리이에티브 스마트카 챌린지’ 등 총 6종목에서 열띤 경쟁을 펼쳤다.
올해 대회에서는 청각장애 청소년 바린퐁 통잠농(Varinporn Thongjamnong, 태국 19세)이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e크리이에티브 IoT 챌린지’에 팀의 리더로 참가한 바린퐁은「장애인 접근성」을 비롯해 장애인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IT 활용 능력을 높이 평가 받았다.
교사가 되는 것이 꿈이라는 바린퐁은 “올해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오랜 시간 준비했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또 ‘e툴 엑셀 챌린지’ 발달장애 부문에서 1위를 한 김경모(22세) 학생은 “공무원의 꿈을 이루기 위해 각종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말했다.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에는 지난해까지 10년간 28개국 약 4천 명에 달하는 장애청소년들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대회 경험을 발판 삼아 학교에서, 또 사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살려 각자의 꿈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2018년 당시 17세로 역대 최연소자로 참가해 종합우승을 한 인도네시아의 파이자 푸트리 아딜라(Faiza Pulri Adila)는 현재 인도네시아 아이를랑가(Airlangga)대학에서 나노테크놀로지를 전공하며 엔지니어로서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또 2016년 발달장애인 최초로 종합우승을 한 태국의 친마니 타나폰(Cheenmanee Tanapon)은 현재 태국 유명 TV 프로그램 등에 출연하는 방송인으로 성장해 장애인 인식개선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오는 3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의 발전방향 등을 주제로 ‘혁신과 통합(Innovation and Inclusion)’ 포럼이 열린다. 이 포럼에는 내년 대회 개최 예정국인 아랍에미리트(UAE)의 정부 관계자와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리지 조직위원회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LG전자 대외협력담당 윤대식 전무는 “LG전자는 장애청소년들이 꿈과 열정을 키우고 IT를 활용해 더 큰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속 실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고) 2022년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대회 종목
기본 3종목 |
e툴 파워포인트(eTool_PPT) 챌린지 |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슬라이드 작성 능력을 평가 |
e툴 엑셀(eTool_Excel) 챌린지 |
데이터 산출과 엑셀 함수 활용 능력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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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라이프맵(eLifeMap) 챌린지 |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보 활용과 문제 해결 능력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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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3종목 |
e크리이에티브 IoT(eCreative_IoT) 챌린지 |
「장애인 접근성」을 비롯해 장애인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IT 활용 능력 평가 |
e콘텐츠(eContent) 챌린지 |
영상 촬영 및 편집 능력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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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크리이에티브 스마트카(eCreative_Smart Car) 챌린지 |
코딩프로그램 ‘스크래치’를 이용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자율주행차 프로그래밍 능력 평가 |
* 기본 3종목은 개인 종목이며, 응용 종목에는 4인 이하 팀이나 개인으로 자유롭게 참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