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브랜드의 뿌리 ‘락희’와 ‘금성’
LG 브랜드의 뿌리는 1947년 설립된 락희화학공업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구인회 창업회장은 당시 첫 국산 화장크림으로 만든 ‘럭키크림(Lucky Cream)’이 큰 성공을 거둠에 따라 모든 사람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준다는 의미로 붙인 이 ‘Lucky’ 단어를 음차(音借)하여 회사 이름을 ‘락희(樂喜)’로 정했습니다. LG 최초의 제품 브랜드가 사명(社名)이 된 것입니다.
이 ‘럭키’ 브랜드는 이후 ‘럭키치약’ 등 락희화학이 만들어내는 제품들의 대표 브랜드 역할을 했으며, 락희화학이 명실상부한 화학회사로 성장해 나가는 교두보가 되었습니다. 락희화학은 1974년 럭키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LG 브랜드의 또 다른 한 축은 1958년 설립된 금성사에서 비롯됩니다. 금성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전자회사로 무수히 많은 최초의 전자제품을 개발해온 기업입니다. 락희화학과 금성사는 우리나라의 화학과 전자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대표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1960년대 말 이미 11개 회사의 규모를 갖추고 있던 럭키그룹은 1970~80년대를 거치면서 석유화학, 에너지, 반도체 등 첨단사업 분야와 건설, 증권, 유통, 보험 등 서비스산업 분야까지 사업영역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럭키와 금성사 두 회사를 중심으로 각각 럭키계열, 금성계열의 회사들이 설립되었으며, 1983년에 이르러 그룹 명칭을 ‘럭키금성(Lucky Goldstar)’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에 접어들며 전세계는 점차 개방화, 세계화, 정보화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기존 ‘Lucky Goldstar’라는 긴 이름은 해외 소비자들이 쉽게 기억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 이미지를 통합해 강력하고 선명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었습니다.
‘LG CI’의 제정과 선포
LG의 CI 개정작업은 경영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그룹의 장기 비전을 공유하는 경영혁신 차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내부 임직원과 국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한 그룹 이미지에 대한 의견조사를 통해 국내외의 명칭과 그룹-계열사의 명칭을 하나로 통일하는 방안을 결정하고, 그룹의 새로운 명칭으로 ‘LG’를 결정했습니다.
이어서 기존 럭키금성그룹의 이미지를 쇄신하고, 글로벌화에 맞춰 세계적인 브랜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CI를 전면 개정하기로 했습니다.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으로 구성되는 ‘CI(Corporate Identity)’는 고객이 가장 많이 접하는 기업의 얼굴입니다. 이 때문에 디자인이나 미학적으로 고객의 시선을 끄는 힘이 있어야 함은 물론, 무엇보다 기업의 철학과 비전을 보여주어야 하며 기업의 긴 역사를 함축하고 미래를 보여줘야 합니다.
1995년 1월 1일 새해 아침, 각 가정에 배달된 아침 신문의 1면 하단에 처음 보는 생소한 마크가 있었습니다. 빨갛고 동그란 스마일 마크 같기도 하고, 붉게 홍조를 띤 사람이 윙크를 하는 것 같기도 한 도형 밑에는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라는 한 줄의 신년 인사말만 적혀 있고 아무 내용도 없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던 이 광고의 정체는 신정 연휴가 끝난 1월 4일에 풀렸습니다. ‘럭키금성이 LG로 바뀝니다’라는 제목의 전면광고가 각 신문에 일제히 실린 것입니다. LG가 고객에게 건넨 첫 인사는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새 이름 ‘LG’와 함께 제정한 심벌마크 ‘미래의 얼굴’은 신라시대 유물인 얼굴무늬 수막새 기와에 담긴 ‘신라인의 얼굴 미소’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되었습니다. ‘세계, 미래, 젊음, 인간, 기술’ 등 다섯 가지의 개념과 정서를 형상화했고, ‘L’과 ‘G’를 원 속에 형상화시켜 인간에 중심을 두고 있는 LG의 경영이념인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와 ‘인간존중의 경영’을 표현했습니다. 하나의 눈은 목표지향성, 집중성, 미소를 의미하고, 비대칭의 우측 여백은 변화 적응성 및 창조성을 상징하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즉, ‘미래의 얼굴’은 LG의 얼굴로서 세계 최고를 지향하고 힘이 넘치는 젊음과 새로운 기술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노력을 표현하고 있으며, LG가 항상 마음속에 새기고 있는 ‘세계 고객’의 얼굴을 상징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세계 어디에서나 고객과 친밀하게 대하며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LG인의 결의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LG CI 변천사
LG화학 | LG전자 | L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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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 | |||
1970~ | |||
1980~ | |||
1995~ | |||
2015~ |